이용안내 FAQ

뒤로가기
제목

정전압과 정전류 란?

작성자 오마이엔지니어(ip:)

작성일 2017-08-30 10:32:21

조회 5390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CC: CONSTANT CURRENT (정전류)
CV: CONSTANT VOTAGE (정전압)

정전압은 부하에 관계 없이 항상 일정한 전압을 유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건전지나 가정에 들어오는 전원을 정전압으로 보면 된다. 여기서 전류 I = V/R로 나타낼 수 있다.

정전류는 부하에 관계 없이 항상 일정한 전류를 흘려주는 것을 의미한다. 사실 특별한 경우(Power Suppley)가 아니면 보김 힘든 전원 형태이다. 이때 출력 전압 V = IR이 된다. 즉, 부하에 따라 출력 전압이 달라진다는 의미이다.

일반적으로 DC 파워 서플라이는 CC와 CV 값을 마음대로 설정할 수 있다.

CC 기능은 실험하고자 하는 기기를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주로 사용한다. 가령 기기의 최대 소비 전류가 1A 정도라면 CC 값을 1.2A 정도로 설정해 둔다. 그러면 일반적인 동작에서는 전혀 문제가 없지만 만약 기기에 이상이 생겨 과전류가 흐른다 하더라도 1.2A에서 더 이상은 흐르지 않으므로 2차측 고장은 막을 수 있다.
이때 설정한 전류치 만큼 흐르게 되면 내부는 CC 동작을 하는 것이고 CC 부분이 점등된다. 즉 정전류 동작을 한다는 의미이다. 출력의 두 단자를 쇼트시켜도 1.2A를 지시하고 CC단자가 켜지게 된다.
반면 CV는 일반적인 동작에서는 당연히 정전압 동작을 하므로 켜져 있다가 과부하가 걸려 전압이 떨어지면 꺼지게 된다.

쉽게 말해 정상적인 동작일때는 CC는 꺼져 있고, CV는 켜져 있다가 설정 이상의 과전류 또는 정전류가 흐르게 되면 CC는 켜지고 CV는 꺼지게 되어 내부 상태를 알려주는 지시 표시이다.

10V(정전압)에 1A(정전류)로 설정해 놓는 경우,
부하 전류가 1A보다 작을 때는 정전압에 의해 10V가 유지되다가(이때는 정전압원으로 동작)
1A 이상이 되면 전압이 떨어지고 그 대신 전류는 1A로 유지되는 정전류원으로 동작을 하게 된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